티스토리 뷰

인간만 보면 벌벌~
허당 몬스터들의 천국에 겁나는 인간손님이 찾아왔다?!
몬스터들의 유일한 천국, 인간출입금지 몬스터 호텔.
딸바보 드라큘라는 딸 마비스의 118번째 생일을 맞아 프랑켄슈타인, 늑대인간, 미라, 투명인간 등 몬스터 친구들을 모두 초대한다. 그. 런. 데! 초대받지 않은 인간소년 조니가 나타나고, 몬스터들은 멘붕 상태에 빠진다. 과연, 몬스터들은 신나는 파티를 즐길 수 있을까?

 

몬스터 호텔 흥행성적

원제는 Hotel Transylvania(트란실바니아 호텔) 소니 픽처스 애니메이션의 장편 애니메이션 영화. 감독은 겐디 타르타콥스키. 미국에서는 2012년 9월 8일 개봉했다. 한국에서는 컬투가 조연참여를 했다. 속편으로 몬스터 호텔 2와 몬스터 호텔 3가 있다.

제작비 8500만 달러로 북미 1억 4831만 달러를 벌어들이는 기대 이하 흥행을 거뒀다. 그나마 해외 흥행이 1억 9800만 달러로 모두 합쳐 3억 4600만 달러가 넘는 수익을 벌면서 어느 정도 흥행은 성공했다. 처음부터 드림웍스나 픽사는 물론, 블루 스카이 스튜디오나 일루미네이션 엔터테인먼트에게까지 밀리던 컬럼비아 트라이스타 작품으로 선전했다는 평.

한국에선 전국 88만 관객을 벌어들이면서 그럭저럭 선전은 했다는 평이지만 내심 100만 이상을 노리던 컬럼비아 트라이스타 한국지사는 좀 실망했다.

등장인물 소개 및 정리

드라큘라백작
(성우: 애덤 샌들러 → 브라이언 훌/이장원/야마데라 코이치)

1444년생. 몬스터 호텔의 주인인 뱀파이어로, 작 중 최강의 딸바보다. 인간에 대한 트라우마가 있어 어떤 인간도 호텔에 들어오지 못하게 한다. 아주 오래전, 사랑하는 아내 마사와 갓난아기였던 딸 마비스와 함께 조용히 살고 있었지만 오해와 불신에 휩싸인 인간들에게 마사가 살해당하고 성도 불타 버렸다. 드락이 보여준 미친듯한 피지컬과 온갖 초능력을 고려하면 못 지켰다는 건 말 그대로 마을 인구 전체가 성난 군중이 되어 몰려든 셈. 작 중 초반에 마비스가 인간 분장을 한 좀비들을 말로 설득하려 했던 것처럼 드락 또한 흥분한 인간들을 말로 해결하려 했지만 결과는 참담했고 그로 인해 인간을 매우 두려워함과 동시에 혐오하게 되었다.  

마비스
(성우: 셀레나 고메즈[14]/정혜원)

1894년생. 드락의 하나밖에 없는 딸로, 1편에서 무려 118세라는 것이 밝혀진다. 평생 호텔 안에서만 살아서 바깥세상에 나가보고 싶어 한다. 인간인 조니랑 운명 같은 사랑에 빠지게 되고 그가 나중에 인간이라는 것이 밝혀졌지만 그녀는 아직도 사랑한다고 말했다. 말버릇은 "Holy Rabies!"2편에서는 조니와 결혼하고 아들 데니스를 낳는다. 데니스가 몬스터가 아닌 인간으로 태어나자 데니스의 미래를 위해 데니스의 5살 생일이 지나고 조니와 함께 몬스터 호텔을 떠나 인간 세상으로 가 그곳에서 살 계획을 세우지만 2편 막판에서 모종의 일로 데니스가 뱀파이어로 각성하자 계획은 무산되었다.

TV 시리즈 애니메이션에서 클라우스라는 이름의 사촌이 등장한다. 리디아의 아들은 아니고, 드라큘라의 또 다른 형제가 낳은 자식인 모양.

 

조나단
(성우: 앤디 샘버그/남도형)

1992년생. 루마니아 배낭여행을 하다가 몬스터 호텔을 찾은 21세 인간 청년으로, 마비스에게 첫눈에 반한다. 드락에 의해 프랑켄슈타인으로 변장하고 조니스타인이라고 자신을 소개하는데, 나이를 121살이라고 한 것은 덤. 2편에서는 마비스와 결혼해 아들 데니스를 갖게 된다.

2편에서 그의 가족들이 등장하며, 부모님 외에 2명의 남자 형제와 1명의 여자 형제가 나온다.

4편에서는 드라큘라가 지어낸 거짓말 때문에 고민하다 반 헬싱의 기계에 맞고 드래건형 몬스터가 된다.

 

웨인
(성우: 스티브 부세미/김광국/히우라 벤)

종족은 늑대인간. 드락의 친구로, 위 그림처럼 많은 자식들을 낳았다. 2편에서는 딸인 위니가 데니스한테 자기한테는 300명의 오빠들이 있다고 언급했는데, 엄청나게 많은 자녀들의 기저귀를 갈아주느라 후각이 마비되었다고. 그래서 영화 후반부에 조니의 옷 냄새를 맡아보라고 드락이 부탁하자 딸 위니에게 대신시켰다. 부인은 완다(Wanda).

딸들 중 한 명인 위니는 2편에서 태어난 데니스와 친구가 되는데, 데니스를 이해해 주는 한편 뜻하지 않게 그를 각성시키는 매개체가 된다. 이 둘은 커플링은 상당히 인기가 있어서 팬아트가 꽤 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 웨인은 전라도 사투리를, 완다는 경상도 사투리를 쓰는 특징이 있다. 여담이지만 사냥 실력이 꽤 좋은지 1편에서는 길을 가로막고 있던 양 떼를 아주 순식간에 먹어 치워 버리는 모습을 보였는데, 10년도 채 안 지난 2편에서는 사냥을 안 한지 오래되었다며 사슴을 겁주는 것도 제대로 못하는 설정 충돌을 일으켰다(...). 아이고

4편에서는 친구들과 인간화되더니 머리카락과 턱수염을 뺀 체모가 빠지고 평범한 아저씨로 변한다. 아이들이 아빠의 인간 모습을 못 알아봐서 아빠 어디 갔냐는 아이들 말에 자기 이름은 월터라고 거짓말하는 게 백미.

 

머레이
(성우: 키건마이클 키/김태균(1, 2편), 이현(3편)/미츠야 유지)

참고로 드라큘라 원작 소설의 주인공인 조나단 하커의 약혼녀 이름이 미나 머레이다.

역시 드락의 친구로, 종족은 미라.

1편에서 첫 등장할 때 로비에 모래를 뿌리면서 등장한다. 이것 때문에 드락에게 한 소리 듣는 건 덤. THE SAND, MURRAY. THE SAND!!! 후반부엔 조나단을 찾으러 마을로 난입하던 중, 너무 많은 사람 때문에 길이 막혀서 차질이 생기자 "우리가 진짜라는 걸 보여주면 막힌 길이 뻥 뚫릴 거야."라는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2편에서는 드락의 요구로 모래 바람을 만들다가 주문 시전 도중에 허리가 삐끗해서 넘어지고, 블라비를 타고 날아가다가 아래로 떨어지는 등 험한 꼴을 많이 당한다. 4편에서 인간이 된 모습은 축 처진 얼굴에 땅딸막한 키를 한 고대 이집트인.

이름이 밝혀지지 않은 여자친구가 있다.

 

프렝키
(성우: 케빈 제임스/현경수/쵸)

드라큘라의 친구로, 종족은 프랑켄슈타인. 그래서인지 사지가 분리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대신 불을 보면 환장할 정도로 무서워하는 게 약점. 추가로 방귀도 잘 뀐다. 여담으로 드락의 친구들 중에서 키가 제일 크다. 키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키는 2m가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1편에서는 항공 우편으로 배달 오면서 처음 등장하는데, 비행기를 직접 타지 않는 이유는 엔진에 불이 붙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라고(...). 후반부엔 머레이의 아이디어에 자신을 증명하려 했는데, 괴성이 잘 안 나와서 포기할 찰나 그리핀의 성냥불에 자극받고 진짜 괴물 포효를 지르면서 진짜 몬스터임을 사람들에게 증명했다.

2편에서는 사고로 몸에 불이 붙고 그 상태로 캠프를 박살 냈다. 3편에서 사촌이 나오는데 엄청난 미인이라 드라큘라가 호감을 보였지만 한쪽 팔만 프랭키처럼 근육질이라서(...) 도망갔다. 4편에서 인간이 된 자신을 보고 잘생겨진 외모가 마음에 드는지 셀카 찍느라 바쁘다. 부인으로는 유니스(Eunice)가 있다.

 

그리핀
(성우: 데이비드 스페이드/정찬우, 소정환(3편)/와카모토 노리오)

드라큘라의 친구로, 종족은 투명인간. 검은 안경을 착용했다. 일단 몬스터로 나오지만 투명한 것 말고는 평범한 인간과 다른 점이 없다. 드라큘라 일행의 운전을 주로 맡는다. 2편부터 나오는 크리스털이라는 투명인간 여자친구가 있다. 공식 설정상 키가 173cm 정도로 몬스터 호텔의 등장인물 중에서 유일하게 키가 밝혀진 인물이다. 드락이 자신보다 머리 하나 더 커서 드락의 키는 약 193cm 정도로 추정되며 프랭키는 그런 드락 보다 더 크므로 프랭키는 키가 2m가 넘을 것으로 추정되며 웨인과 머레이는 자신보다 머리 하나 더 작으므로 이 둘의 키는 약 153cm 정도로 추정된다. 여담으로 머리카락 색깔은 주황색이고 곱슬머리라고 한다. 드락 왈, "투명해서 안 보이는데, 어떻게 알아?" 그런데, 4편 예고편에서 모습이 보이는 장면이 나와 사실임이 확인되었다.

반응형